본문 바로가기
채소

[잎줄기채소] 시금치 (Spinach)

by ©®℗}{℗®©)( 2023. 10. 24.
반응형

1. 시금치란 무엇일까?

   - 원산지인 서아시아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재배되었다고 합니다.

 

   - 동양종

      : 원산지에서 넘어와 한국, 일본, 중국에서 자리 잡은 품종으로 뿌리 부분이 선홍색이며 잎이 날렵하게 생겼습니다. 주로 가을에 파종하여 가을, 겨울에 재배되어 겨울 시금치라 불립니다.

   - 서양종

     : 주로 유럽에서 개량된 품종으로 잎이 두껍고 둥글넙적하게 생겼습니다. 주로 봄, 여름에 파종하여 재배되어 여름 시금치라 불립니다.

 

2. 시금치의 성분 및 효능

   - 시금치는 탄수화물, 지방, 단백질 뿐만 아니라 수분, 비타민, 무기질 등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입니다. 

   -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과 비타민 C, E가 풍부하고,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있어 빈혈과 치매 예방에 좋고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에게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.

   - 시금치에 들어있는 칼륨은 고혈압을 예방하고 몸속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.

   - 사포닌과 섬유소가 들어 있어 배변기능을 도와주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.

 

3. 시금치의 활용법 및 주의사항

   - 무침용은 길이가 짧은 것이 좋고, 국을 끓일 때는 잎이 넓고 줄기가 연한 것이 좋습니다.

   - 뿌리가 붉은색인 이유는 뼈형성을 도와주는 망간 때문인데 단맛도 나므로 겉껍질을 살짝 긁어내고 같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  -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열고 데친 후 흐르는 찬물에 씻으면 떫은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   - 칼슘이나 철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수용성 성분으로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.

   - 에틸렌 가스가 나오는 사과, 멜론, 키위 등과 같이 보관하면 빨리 시들게 되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  - 시금치 된장국, 나물, 죽, 스프, 파스타, 피자, 샐러드, 파스타 등에 다양하게 이용됩니다.

반응형